통찰력 게임에는 다섯 종류의 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들의 기본적인 의미를 알고 있으면 게임을 진행하기가 좋을 것입니다.
첫째, 가장 중요한 것이 ‘생명력’이라는 부분입니다. 생명력은 인간존재의 배후에서 모든 행동과 감정과 지성을 지원하는 영원한 지원군입니다. 그러니 생명력에는 그 어떤 부정적인 면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 생명력카드의 단어와 그림들은 항상 +적인 ‘힘과 파워’를 느끼게 해줄 수 있는 것들입니다. 행복과 진실 등과 같은 단어들은 힘이 있고 느낌이 좋아 스스로 그것을 떠올리기만 해도 에너지를 줍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책임’이라는 단어를 보면, 그것은 ‘임무’나 ‘의무’와 같이 부담이나 짐의 느낌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런데 생명력 카드 속의 ‘책임’은 ‘우리가 진정으로 자발적인 책임을 질 때의 순수한 마음’이며, 그것을 경험할 때 느껴지는 ‘느낌’을 상징합니다. 그와같이 생명력 카드의 모든 단어들은 자발적으로 이 단어가 의미하는 행동이 일어날 때의 강렬한 느낌을 불러일으키거나 상징하게 됩니다. 그런 힘을 느끼고 일깨워 사용하기 위한 것이 ‘생명력 카드’ 입니다.
둘째, 어울리기 카드인데, 우리는 모두 어울려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살아갑니다. 그것을 나타내는 것이 어울리기이고, 그 어울리기의 훌륭한 도구가 우리의 ‘감정’입니다. 그래서 어울리기 카드가 두 번째로 옵니다.
셋째, 깨어있기인데, 이것은 우리의 지성을 통한 통찰과 깊은 인생의 의미를 드러내 보여주는 카드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집단 무의식에서 건져올릴 수 있는 오래된 ‘지혜’들로 이루어지져 있습니다.
넷째, 이 각각에 대한 장애를 다루는 카드로 위기카드 입니다. 우리가 만나는 모든 어려움들은 사실 ‘나’라고 여기는 ‘한계’가 만나는 돌부리들일 뿐입니다. ‘나는 사각형이야’라는 내적인 자기주장만 없다면, 각진 모습 때문에 구르기 힘든 상황을 넘어, 둥근 공처럼 쉽게 굴러갈 수 있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카드들인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들을 품고 카드를 사용하면 더 깊은 통찰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more
이원규 두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