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의지와 의도

의지意志란 무언가에 뜻을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로 향하는 힘을 갖춘 것입니다. 따라서 의지는 일종의 에너지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무언가에 뜻을 두고 그쪽으로 향한다는 것이 단순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그쪽’이 있기 위해서는 그쪽이 아닌 다른 쪽이 배경으로 전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쪽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세우려면 동쪽이 아닌 서쪽과 남쪽, 북쪽이 있고 그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동서남북이라는 전체 그림을 전제로 해야 동쪽으로 가겠다는 의지가 분명해집니다.

이 전제가 되는 그림을 의도意圖라고 합니다. 도圖는 그림이라는 말입니다. 의도를 배경으로 의지가 작용하며, 여기서 의도란 일종의 스토리story이기에 모든 의지는 스토리를 갖게 됩니다. 이렇게 의지와 의도는 긴밀한 관계 속에 있습니다.

스토리란 일종의 구조構造이며, 이 의식적 구조는 곧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그것을 건축학에서는 텐세그리티tensegrity, tensional Integrity라고 합니다. 구조가 발생시키는 긴장 상태, 즉 에너지 상태인 것입니다. 그래서 구조가 어떠하냐에 따라 그것이 발생시키는 에너지의 크기는 달라집니다.

의식적 구조인 이 스토리의 내용이 개인에 국한되면 의지energy 역시 개인영역에서 작게 작용합니다. 그러나 이 스토리가 주변과 전체를 포함한다면 즉, 통찰력게임의 주제가 나와 내 가족뿐 아니라 사회와 국가를 위한 것이라면, 그 주제 즉 스토리는 국민 전체의 집단무의식이 발현시킬 수 있는 더 커다란 에너지를 갖게 됩니다.

이때 통찰력게임의 주제는 개인을 넘어 사회의 집단무의식에까지 뚫고 들어가 더 크고 놀라운 지혜를 보여줄 것입니다. 이것이, 주제를 절실하면서도 전체를 위한 것으로 잡으면 더 큰 에너지와 지혜를 쓸 수 있게 되는 이유입니다. 우리 인생에서 자신의 삶의 의도를 더 크고 넓게 잡을 때 더 강력한 에너지와 깊은 지혜를 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의지와 의도, 그 깊은 의미를 통찰력게임을 통해 맛보십시오…. more

이원규 두손